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철학에 대해서

by 모두안다박사 2023. 8. 10.

고대 그리스어에서 지혜에 대한 사랑 입니다.

철학은 존재 이성 지식 가치관 정신 언어 등의 주제에 관한 일반적이고 근본적인 문제를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고. 그것은 그 자신의 방법과 가정을 반영하는 합리적이고 비판적인 조사입니다. 

 

역사적으로는 물리학이나 심리학 등 개별 과학의 대부분이 철학의 일부를 형성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것들은 현대적인 의미에서는 별개의 학문 분야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철학 역사의 주요 전통에는 서양, 아랍어 페르시아어, 인도어, 중국어 철학이 있습니다.

 

 

철학의 주요 분야는 인식론, 윤리학, 논리학, 형이상학이다. 인식론은 지식이 무엇인지, 그것을 어떻게 획득하는지를 연구합니다. 윤리학은 도덕적 원칙과 무엇이 올바른 행동을 구성하는지 조사합니다. 논리학은 올바른 추론 연구이며, 좋은 논의와 나쁜 논의를 어떻게 구별할 수 있는지 탐구한다. 형이상학은 현실의 가장 일반적인 특징인 존재, 물체와 그 성질, 인과관계, 공간과 시간을 고찰한다. 기타 주목할 만한 서브필드로는 미학 언어철학 정신철학 종교철학 과학철학 정치철학 등이 있다.

 

철학자는 철학적 지식에 도달하기 위해 매우 다양한 방법을 사용합니다. 개념 분석, 상식과 직관 의존, 사고 실험 사용, 일반 언어 분석, 경험 설명, 비판적 질문 등이 있다. 철학은 과학, 수학, 비즈니스, 법률, 저널리즘 등 다른 많은 분야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것은 학제간적인 시점을 제공하고 그 범위와 기본 개념을 연구합니다. 또한 그들의 방법과 윤리적 영향에 대해서도 조사하고 있습니다.

 

철학의 어원은 철학이라는 말은 고대 그리스어인 φ(철학: 사랑)와 β(소피아: 지혜)에서 유래했습니다.

어원적으로는 '지혜의 사랑'을 의미합니다. 일부 정보원은 이 용어가 프레소크라테스 철학자 피타고라스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주장하지만, 이것은 확실하지 않아요. 

 

 이 단어는 주로 1175년경부터 옛 프랑스어와 앵글로노만어에서 영어로 들어가고 있습니다. 프랑스 철학은 그 자체가 라틴 철학에서 차용한 것이다. 철학이라는 용어는 '투기적 주체의 고도 연구 논리 윤리 물리 형이상학,'진리에 대한 사랑과 고결한 삶의 방식으로 이루어진 깊은 지혜', '고대 작가가 전하는 심오한 학문', '지식의 근본성에 관한 연구' 등의 의미를 어느 정도 간직하고 있는 것인 '인간의 본질, 존재 그리고 인간의 기본적 이해의 한계 근대 이전에는 철학이라는 말은 매우 넓은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철학의 의미는 현대의 끝을 향해 변화하여 오늘날 일반적인 더 좁은 의미를 획득했습니다.

 

철학의 개념이란 


철학의 실천은 다양한 일반적인 특징들로 특징지어집니다

그것은 합리적 탐구의 한 형태이자 체계적인 것을 목표로 하며, 그 자신의 방법과 가정에 비판적으로 반영하는 경향이 있다.그것은 '인간의 마음이 지금까지 맞닥뜨린 가장 흥미롭고 영속적인 문제 중 몇 가지에 대해서'라는 생각을 필요로 합니다.그 대부분은 피할 수 없고 한 번에 대답할 수 없어요.

18세기 철학자 임마누엘 칸트에 따르면 철학의 과제는 4가지 질문으로 통합되어 있습니다.

무엇을 알 수 있을까요?어떻게 하면 되나요?무엇을 원할 수 있습니까?인간이란 무엇인가?

그의 경력 전체는 그가 생각한 대로 이 네 가지 질문에 체계적으로 임하는 데 전념하고 있었습니다.

자기 비판적 지적 겸손이라는 주제는 서양 철학의 기원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철학을 정확한 용어로 정의하려는 시도는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몇몇 접근법은 철학의 모든 부분에서 공유된 일련의 본질적인 특징이 있다고 주장하죠

. 다른 사람들은 가족의 유사성이 약하거나 단순히 공허한 포괄적인 용어라고 주장할 뿐입니다.

정확한 정의는 종종 특정 철학 운동에 속하는 이론가들에 의해서만 받아들여지고, 그것이 진실이라면 철학의 많은 추정된 부분은 '철학'이라는 칭호를 받을 자격이 없다는 점에서 수정주의적이다.
몇몇 정의는 순수한 추론처럼 그 방법과 관련하여 철학을 특징짓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예를 들어 세계 전체의 가장 큰 패턴을 연구하거나 큰 질문에 답하려고 하는 등 그 주제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두 접근법 모두 일반적으로 비철학적인 분야를 포함함으로써 너무 넓거나 몇몇 철학적 하위 분야를 제외함으로써 너무 좁은지에 대한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철학의 많은 정의는 과학과의 밀접한 관계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철학은 그 자체로 적절한 과학으로 이해될 수 있다. W. V. O. Quine과 같은 자연주의 철학자들에 따르면 철학은 경험적이면서도 매우 추상적인 과학이며 특정 관찰이 아닌 매우 광범위한 경험 패턴과 관련이 있습니다.

과학에 기반한 정의는 일반적으로 철학이 그 긴 역사에서 왜 다른 과학에서 볼 수 있는 진보를 이루지 못했는지 설명하는 문제에 직면합니다.

이 문제는 철학을 미성숙하거나 잠정적인 과학으로 간주함으로써 회피되지만, 그 아학문 분야는 완전히 발전하면 철학이 아니게 된다.이러한 의미에서 철학은 과학의 조산사이죠

다른 정의는 과학과 철학의 대비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러한 많은 개념의 공통 주제는 철학이 의미, 이해 또는 언어의 명확화와 관련이 있다는 것입니다.하나의 견해에 따르면 철학은 개념 분석이며 개념 적용에 필요하고 충분한 조건을 찾는 것을 포함합니다. 

에드먼드 후셀이나 그 추종자와 같은 현상학자 중에는 철학을 초월적 합성의 주관적 성과에 의해 달성된 엄격한 과학으로 특징짓고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현실에 대한 우리의 이론적 가정을 근본적으로 중단함으로써 후셀은 '사물 그 자체', 즉 처음 경험에서 주어진 것처럼 그 자체가 모든 이론적 지식의 기초를 제공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또 다른 접근법은 언어요법으로서의 철학을 제시한다. 예를 들어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에 따르면 철학은 자연어의 혼란스러운 구조 때문에 인간이 받기 쉬운 오해를 불식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고대 그리스 로마 철학에서 볼 수 있는 초기 접근법은 철학은 이성적 능력을 개발하는 정신적 실천이라는 것입니다. 그것은 미셸 푸코와 피에르 하닷 등 철학자들에 의해 복원되었습니다.

이 실천은 철학자의 지혜에 대한 사랑을 표현한 것으로 반성적 삶을 살아감으로써 자신의 행복을 향상시킨다는 목적이 있다.

또 하나의 정의는 철학을 사고에 대해 생각하는 것으로 특징짓고 있습니다. 이것은 자기 비판적이고 반사적인 성질을 강조하고 있습니다.